본문 바로가기

All Categories/SSAFY

[SSAFY 8기] 합격 후기 - Interview (PT 면접, 인성 면접)

반응형

안녕하세요 zhi재희입니다.

오늘은 SSAFY 8기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면접 스터디

오픈 채팅방에서 같은 지역 사람들과 스터디를 구해서 진행했어요!

현재까지도 서로 연락하면서 정보 공유하고 입퇴실도 챙겨주고 있답니다 ㅎㅁㅎ 입학식도 같이 가기로 했어요 ㅎㅎ

6월 10일(금) 15시 서류 결과 발표되자마자 거의 바로 스터디를 구했어요

 

6월 13일(월) ~ 6월 17일(금), 총 5일 간 매일 참여했습니다.

2회는 비대면, 3회는 대면으로 진행했어요!

대면 스터디는 스터디룸 장소 대관을 해서 진행했어요!! 시에서 지원해주는 무료 공간이 있어서 좋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대면 모의 면접이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면접 스터디에서 중요한 것틀을 잡아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첫 면접 스터디를 하고 든 생각은

"계속 이런 식으로 스터디를 하게 되면 안 될 것 같은데.. 어떤 게 효율적인 방식일까?"였습니다.

물론 첫 시간이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된 부분도 있고, 특히 PT 면접은 필승법 같은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방법이 있었는데요!


PT 면접

PT 면접 관련 글과 영상을 보면서 정보를 수집했어요!

제가 앞서서 썼던 글을 확인해 주세요!

 

[면접] PT 면접 필승 전략

" data-ke-type="html">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PT면접 평가요소 및 발표 템플릿/시나리오_피티 면접 실전 활용 PT면접 평가요소 및 발표 템플릿/시나리오_피티 면접 실전 활용 인성/직무 면

zhiblog.tistory.com

 

PT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만의 템플릿 만들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떠한 주제가 주어지더라도 유연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는 IT 관련 주제에 대해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 인공지능
  • 자율주행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블록체인
  • AR/VR
  • IoT
  • 시사

이렇게 주제를 정하고 팀원 모두가 관련 기사를 찾아서 공유했습니다.

기사들을 모아놓은 후, 면접 스터디 시간에 7개의 IT 주제에서 한 가지를 골라 모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기사를 토대로 글을 작성하고 발표, 질의응답 형식으로 모의 면접을 했습니다.

글 작성부터 발표, 질문까지 실제 면접장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인성 면접

가장 먼저 에세이 피드백을 진행했습니다!

"제삼자의 입장에서 내 에세이가 이렇게 보이는구나~"를 느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어떤 면접이든 1분 자기소개가 중요하기 때문에, 에세이를 기반으로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고 서로 피드백을 해주었어요!

 

또 에세이 및 1분 자기소개를 기반으로 모의 인성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막상 실제 면접관 앞에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떨리더라구요..

역시 또 강조드리면, 실제 면접장처럼 긴장감 있는 환경을 조성해서 진행하는 것을 정말 추천드립니다!

 

면접 스터디를 토대로 제가 준비했던 예상 질문 공유드릴게요!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분 자기소개
  • 마지막으로 할 말
  • 에세이 기반 질문
  • sw 프로젝트 경험
  • 협업 경험
  • 갈등 경험
  • 도전정신이 드러났던 경험
  • 본인의 장/단점
  • 최종 목표
  • SSAFY의 커리큘럼, 지원사업 숙지
  • SSAFY를 통해 얻고 싶은 것
  • SSAFY가 된다면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것

아무래도 본인의 경험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기술 스택, 얻은 점 등에 대해 미리 잘 준비하셔서,

누가 봐도 "음~ 정말 실제로 겪고 느낀 것이군~"하고 느껴지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내용 및 기술 지식 숙지!

 

SSAFY를 꼭 해야 하는 이유!! 를 강조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SSAFY의 특징 및 장점 숙지, 뭘 얻고 싶고 뭘 줄 수 있는지 정도 준비했어요!


면접 후기

6월 14일(화) 14시쯤 인터뷰 안내 메일을 받았어요.

준비해야 할 각종 서류들과 면접 날짜, 시간이 정해졌습니다!

면접은 6월 20일(월) ~ 24일(금) 총 5일간 진행되었는데, 저는 23일(목) 오후에 면접을 보았습니다~!

2시간 전에 미리 근처 카페에서 스터디원과 함께 마지막 점검을 했어요 ㅎㅎ

방역을 철저히 하시더라구요. 장갑도 착용해야 하고..

덴탈 마스크 쓰고 갔는데 KF94 마스크 써야 한다고 새거 하나 주셨어용.. 감사합니다..

1층에서 대기하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여기서 사진 촬영해도 된다고 쓰여있어서 찍었는데 괜찮겠쥬 ㅎ

 

면접 관련 내용은 대외비라 자세히 말씀드릴 순 없지만, 대기 시에 설명을 정말 꼼꼼하게 해 주시고 친절하게 대해주셨어요.

면접관분들도 제 이야기에 고개 끄덕끄덕도 많이 해주시고 경청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긴장만 안 하고 준비한 것 잘 이야기하면 될 것 같아요!!!!!

대기 시간 포함 2시간 정도 소요되었는데 집 가는 길에 너무 배고팠어요..


최종 합격

6월 29일(수) 14시에 결과가 나왔어요! 최종 합격!!!!

결과가 굉장히 빨리 나와서 놀랐어요. 아무래도 이번 기수 일정이 전체적으로 딜레이 되어서 빠르게 빠르게 진행되었나 봐요!

입과일은 일주일 후인 7월 6일(수)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예비 SSAFY인들!!! 모두 붙으실 거예요!!! 응원합니다 ✨

 

다음 글은 스타트 캠프 및 웰컴 킷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