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Categories/SSAFY

[SSAFY 8기] 합격 후기 - 서류 및 에세이 (feat. 교육장 별 교육과정, 커리큘럼)

반응형

안녕하세요 zhi재희입니다!

저는 지금 SSAFY 8기 최종 합격 후 현재 스타트 캠프 중에 있는데요 ㅎㅎ

서류부터 코딩 테스트, 면접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8기 지원 절차

출처: https://www.ssafy.com/ksp/jsp/swp/apply/swpApplyProcess.jsp

지원서 접수: 22.05.02(월)~22.05.16(월)

에세이 제출: 22.05.17(화)~22.05.28(토)

SW적성진단: SW비전공- 22.05.21(토), SW전공-22.05.29(일)

Interview: 22.06.20(월) ~ 22.06.24(금)

입과 및 교육: 22.07~

 

이번 8기부터 SW적성진단이 생겼는데요!

저는 전공자이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Python 언어를 선택해서 보았어요!

어떻게 준비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SSAFY의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총 3개의 트랙으로 구분됩니다.

1. Coding Track

코딩 트랙웹 프론트/백엔드를 주로 다루게 됩니다.

서울, 광주, 구미, 부울경, 대전 캠퍼스에서 모두 진행됩니다.

출처: https://www.ssafy.com/ksp/servlet/swp.content.controller.SwpContentServlet

코딩 트랙에서도 Python반과 Java반으로 나누어 집니다.

 

2. Embedded Track

임베디드 트랙은 step1은 코딩 트랙과 같지만, 이후 C언어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리눅스 OS의 시스템을 익히게 됩니다.

서울, 광주 캠퍼스에서만 진행됩니다.

3. Mobile Track

마지막으로 모바일 트랙은 Android 앱 개발 과정입니다!

구미 캠퍼스에서만 진행됩니다.

 


지원서

지원서에는

기본 인적사항
학력사항
SW적성진단 및 교육희망지역
경력/병역/어학
부가인적사항

등의 기본적인 사항만 적으면 제출이 가능합니다!

 

교육 희망 지역은 본인이 듣고 싶은 교육 프로그램 또는 위치를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1지망으로 서울 - Coding Track으로 지원했어요.

 

에세이는 이후 일주일의 시간이 더 주어지니,

저는 일단 인적사항부터 적어서 제출한 뒤 에세이는 여유롭게 적어서 냈습니다!

 


에세이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 지원하신 동기와 향후 어떤 SW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SW관련 경험을 토대로 작성 바랍니다. (500자 내외)

SW 관련 경험: SW/IT 관련학습, IT 관련 자격증 취득 및 학습, 교내외 SW프로젝트 관련경험, 인턴/직무 체험, IT제품/앱/게임 등 서비스 사용경험, 관련 기사 구독 및 영상시청 등

 

제가 제출한 에세이의 틀만 보여드릴게요!

 

 

에세이 작성 시 🍯TIP

 

무조건 정답일 순 없고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발자로 일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경험들을 토대로 얻은 것들에 대해 적었습니다.

"~~ 했고, ~~ 도 했고, ~~도 했다" 식의 나열이 아니라,

"~~를 하면서 ~~를 배웠고 ~~를 느꼈다"와 같이 열정과 관심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SSAFY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SSAFY를 왜 해야 하고, 어떻게 임할 것인지,

내가 SSAFY에게 기여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지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500자가 너무 짧아서.. 다 녹이기는 힘들지만, 그건 면접 가서 말하면 되니까요 ㅎㅎ

에세이는 결국 "면접에서 받을 질문의 기반"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거예요!

내가 잘 안다고 어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적으면 될 것 같습니다.


서류와 에세이를 냈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죠

너무 중요한 SW적성진단까지 통과해야 1차 합격이기 때문에,,ㅠㅠ

그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제 될 내용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바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